본문 바로가기
Kotlin

Kotlin 변수(Variables) 알아보기

by jayden jayden-lee 2019. 4. 5.

변수(variables)는 간단히 말해서 값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정 계산을 수행하거나 또는 어떤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Kotlin에서는 어떻게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tlin 변수 타입 추론

Kotlin은 강력한 타입 추론을 갖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변수의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컴파일러가 변수의 타입을 추론해서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변수 선언 및 초기화하기

var/val 변수명: 변수타입 = 초기화

 

변수명을 식별자라고 합니다. 식별자는 키워드(var, val와 같이 Kotlin에 미리 정의된 단어)를 제외한 영문자, 숫자, 언더스코어만 가능합니다.

var와 val 키워드는 무엇인가?

Kotlin 변수는 크게 mutableimmutable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mutable로 선언한 변수는 추후에 값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immutable로 선언한 변수는 초기화 이후에 값을 변경 할 수 없고 읽기만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값을 변경이 가능한 변수를 가변 변수라 부르며, Kotlin에서는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변경이 가능하지 않고 읽기만 가능한 변수를 불변 변수라 부르며, Kotlin에서는 val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var a: String = "initial" // 가변 변수
println(a)
val b: Int = 1 // 불변 변수
val c = 3 // 불변 변수, 타입 추론

Int는 정수(양의 정수, 0, 음의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Java에서는 원시 타입 int를 사용했었다. Kotlin에서는 따로 원시 타입이 없고, 기본 타입들도 모두 클래스이다. 아래 Java와 Kotlin 원시 타입을 비교한 표를 참고해보자!

Java와 Kotlin 타입

 

Java Kotlin
double Double
float Float
long Long
int Int
short Short
byte Byte
string String

변수 사용 전에 반드시 초기화 해야 한다!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Kotlin: Variable 'd' must be initialized 에러가 발생합니다.

var d: Int
println(d)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변수의 값을 첫 번째로 읽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 작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만 지키면 됩니다.

var a: String = "initial"
val e: Int

e = if (a == "initial") {
    1
} else {
    2
}

println(e)

Java에서는 따로 초기화 값을 주지 않은 기본 값을 컴파일러가 설정했지만, Kotlin에서는 명시적으로 초기화 작업을
직접 해줘야 합니다.

세미콜론(;)은 어디로 간건가?

Kotlin에서는 Java와 달리 문장 마지막에 세미콜론(;)이 없습니다.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예외 조건은 한 줄에 여러 문장을 적는 경우에 각 문장을 구분하기 위해서 세미콜론(;)을 사용합니다.

참고자료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in Action #2. 코틀린 기초  (0) 2020.02.17
Kotlin in Action #1. 코틀린 시작하기  (0) 2020.02.17
Kotlin 변수(Variables) 알아보기  (0) 2019.04.05
Kotlin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0) 2019.04.05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