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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ffective Java 아이템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by jayden-lee 2019.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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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3판을 학습하며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적 팩터리생성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경우에 적절하게 대응하게 어렵다는 제약이 있다. 특정 클래스에 선택 항목이 많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식품 포장의 영양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를 생각해보자.

 

영양정보 클래스 NutritionFacts는 1회 내용량,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 20개가 넘는 선택 항목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제품은 이 선택 항목 중 대다수의 값은 기본값인 0이다. 각각의 제품은 항목의 모든 값을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이러한 클래스의 경우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점층적 생성자 패턴(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을 즐겨 사용했다.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를 기본으로 하고,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2개를 받는 생성자 등 점층적으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받는 생성자를 만들어서 사용했다.

 

다음 코드가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예제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 매개변수를 더 받을 수 있는 생성자 생략....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을 사용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필요하지 않은 매개변수 값을 넘겨야 하는 경우도 있다.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개발자가 실수로 동일한 타입의 매개변수의 순서를 바꿔 넣어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런타임에 엉뚱한 동작을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바빈즈 패턴

매개변수가 없는 기본 생성자 객체를 먼저 만든 후, setter 메서드를 통해서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다음 코드가 자바 빈즈 패턴의 예제이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
cocaCola.setServingSize(240);
cocaCola.setServings(8);
// 필요한 setter 메서드 호출 생략 ...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간편해지고 필요한 매개변수를 setter 메서드를 호출하기 때문에 이전에 살펴본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 읽기 쉬운 코드가 되었다.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심각한 단점이 있다. 객체 하나를 생성하기 위해서 여러 개 메서드를 호출해야 하며,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 안정성을 얻으려면 개발자가 추가 작업을 해줘야 한다. 사용하고자 하는 완전한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 setter 메서드를 호출하기 때문이다.

빌더 패턴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한 빌더 패턴이 있다. 빌더 객체를 통해서 필요한 매개변수 값을 설정하고 build 메서드를 호출해서 필요한 객체를 얻는다. 빌더 클래스는 생성하고자 하는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다음 코드가 빌더 패턴의 예제이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
    .sodium(35)
    .carbohydrate(27)
    .build();

빌더의 setter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메서드 호출이 흐르듯 연결된다는 뜻으로 플루언트 API(fluent API) 혹은 메서드 연쇄(method chaining)라 한다.

 

빌더 패턴을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하면 개발자가 코드 쓰기도 쉽고 가독성도 높아진다. 빌더 패턴은 마치 파이썬과 스칼라에 있는 명명된 선택적 매개변수(named optional parameters)를 흉내 낸 것이다.

 

Java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는 Lombok라이브러리가 있다. Lombok을 이용하면 어노테이션을 사용해서 빌더 패턴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코드는 Lombok을 사용해서 빌더 패턴을 사용하는 예제이다.

@Builder  
public class BuilderExample {  
    @Builer.Default  
    private long created = System.currentTimeMillis();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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