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3판을 학습하며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싱글턴(singleton)
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싱글턴은 함수와 같은 무상태(stateless) 객체나 설계상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현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mock 구현으로 교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싱글턴을 만들 때 생성자는 private
으로 감춰두고,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멤버를 제공한다.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인스턴스를 초기화할 때 딱 한번만 호출된다. public 또는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을 보장한다.
다음 코드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 예제이다.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예외로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가 리플렉션 API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
를 사용해서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는 경우에 예외를 발생시켜서 막는 방법이 있다.
정적 팩터리 메서드 방식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한다. Elvis.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시스템 내에 하나뿐인 객체가 된다. 이 방식에서도 리플렉션을 사용하면 예외가 동일하게 발생한다.
다음 코드는 정적 팩터리 메서드 방식의 싱글턴 예제이다.
public class Elvis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
두 가지 방식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Serializable
를 구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transient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 하는 경우에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private Object readResolve() {
return INSTANCE;
}
열거 타입 방식
pulb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다. 직렬화하는 상황과 리플렉션 공격에도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됨을 보장한다.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음 코드는 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 예제이다.
public enum Elvis {
INSTANCE
// 메서드 선언 생략 ...
}
싱글턴 객체를 만드는 다른 방법은?
싱글턴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한다. Double Checked Locking과 Lazyholder 두 가지 방식이 있다.
Double Checked Locking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volatile static Singleton instance;
private Sing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if (instance == null) {
synchronized(Singleton.class)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Singleton();
}
}
}
return instance;
}
}
LazyHolder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ingl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return LazyHolder.INSTANCE;
}
private static class LazyHolder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 INSTANCE = new Singleton();
}
}
참고자료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0) | 2019.04.04 |
---|---|
Effective Java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0) | 2019.04.04 |
Effective Java 아이템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0) | 2019.04.04 |
Effective Java 아이템 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0) | 2019.04.04 |
Java 배열 원소 문자열 출력, toString() vs deepToString() (0) | 2019.04.04 |
댓글